양진체 한글폰트 v0.9

양진체는 레트로와 키치 그리고 정돈된 느낌을 적당히 섞어서 만들어낸 서체입니다.
개인적으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할 때 어울리는 폰트가 없어서 한 글자씩 만들기 시작했고, 그렇게 쌓인 것들이 한 벌의 폰트가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획의 형태는 레트로 형태를 따르되 딱딱한 느낌을 줄이기 위해서 라운딩 처리를 하고 장평을 글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설정했습니다.

폰트이름

폰트 이름을 정하기 힘들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이 폰트 초안을 보여줬을 때 여러 가지 의견들이 있었으나 양진체로 하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또 폰트 자체가 어떤 특별한 컨셉이 있기 보다 개인적인 색채를 많이 담고있는 폰트이기에 이름을 그냥 양진체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특징

그림과 글자가 어우러지기 위해서는 너무 유치하지도 너무 딱딱하지도 않은 적당한 말랑함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자를 키치하게 만드는 요소들과 딱딱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적당히 섞어서 만들었습니다.
1. 글자의 윗선이 거의 일정하게 유지됩니다.2. 레트로 서체에서 많이 나타나는 획의 형태를 사용했습니다.3. 글자마다 임의로 자폭을 미묘하게 다르게 설정했습니다.4. 부드러운 느낌을 내기 위해 글자 외곽을 둥글게 처리했습니다.

버전정보

19/10/8  |  v0.9  |  일부분 미완성, 추후 보완 예정, 최초 배포 시작

이용료

※ 양진체 제작자가 만든 귀여운 굿즈! 하나만 사주세요...필수는 아니에요!

(폰트 제작 소프트웨어가 없어 폰트 작업을 못하고 있는 제작자를 위해)

다운 및 설치

※ TTF파일만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TTF파일도 맥에서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 폰트 관련 문의는 이메일으로 남겨주세요. (supernovice.lab@gmail.com) ※ 아이패드에서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아이패드에 설치방법]을 참조해주세요. ※ [다운로드]를 눌러서 나오는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야 다운로드가 됩니다.

웹폰트로 사용하기

@font-face { font-family: ‘yangjin’; src: url(‘https://cdn.jsdelivr.net/gh/supernovice-lab/font@0.9/yangjin.woff’) format(‘woff’); font-weight: normal; font-style: normal; }
※ 위의 코드를 css에 복사해서 붙여 넣어주세요.

라이센스

양진체는 무료 폰트입니다.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 제공되며,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추후에 나올 패밀리는 모두 유료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 이 폰트는 김양진이 제작하였으며, 소유권은 디자이너 본인에게 있습니다. ※ 지적 재산권자 이외의 사용자가 폰트를 수정하여 판매할 수 없습니다. (폰트 파일 자체를 수정해서 판매할 수 없다는 조항입니다. 디자인에 사용할 때 수정하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 개인, 기업사용자 모두 상업적인 용도로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 해당 서체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저작물은 폰트 저작자가 홍보 용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양진체 폰트’만’으로 제작된 상품은 판매하실 수 없습니다. (20년4월14일추가) 예시) 다른 폰트나 그래픽 요소가 없이 양진체만으로 구성된 스티커팩을 제작, 판매하는 경우 예시) 다른 폰트나 그래픽 요소가 없이 양진체만으로 구성된 이모티콘 팩을 제작, 판매하는 경우

사용예시

다운로드 버튼을 못 찾으셨나요? 조금만 위로 올라가 보세요. 너무 조급하게 찾지 말고 조금만 천천히 올라가 보시는 건 어떨까요? :) 폰트 하나를 만들기 위해선 디자이너 한 명이 일 년 가까운 시간을 꼬박 매달려야 한답니다. 천천히 어떤 폰트인지 알아봐 주세요!